Illness

피부 가려움증의 원인, 콜린성 두드러기

아기아구 2022. 6. 22. 00:22
반응형

콜린성두드러기

 

날씨가 갑자기 변하면 가려움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꽤 발생한다. 가려움은 알러지 반응, 급격한 체온 변화, 과격한 운동, 자가면역, 스트레스 등 다양한 생리학적 기전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명확하게 무엇때문에 발생하였다고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다양한 피부질환 중 오늘은 콜린성 두드러기의 발생 원인과 진단방법, 치료 및 예방 수칙에 대해 알아보자! 

 

콜린성 두드러기의 원인 및 증상

흔히 말하는 두드러기란 앞서 말한 복합적인 원인들로 인해 피부 혈관의 투과성이 증가하여 혈장 성분이 혈관 주변 조직으로 빠져나와 피부 팽창과 발적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의미한다.

과도하게 운동을 하거나, 뜨거운 목욕,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과도하여 심부 체온이 1℃ 이상 상승할 때 전신성 열 두드러기가 발생하는데, 물리적 자극에 의해 발생하는 두드러기에 속한다.

스트레스 받는건 물리적 자극이 아닌데 왜 심부 체온이 오르냐고 의문을 가질 수 있다. 이는 호르몬에 대해 알 필요가 있는데, 체내 부교감신경으로 인해 아세틸콜린에서 땀샘을 자극해 수분을 배출하여 체온을 조절하는데, 아세틸콜린이 비만세포를 자극하면서 콜린성 두드러기가 발생한다고 한다.

콜린성두드러기

콜린성 두드러기의 주요 증상은 발진과 심한 가려움으로 인한 따가움인데, 일반적인 두드러기보다 작은 크기로 여러개가 발생하곤 한다. 이때 어지러움, 두통, 설사, 구토 등을 동반하는 사례도 있다.

 

콜린성 두드러기 진단방법

콜린성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원인에 해당하는 땀이 나는 운동을 진행하거나, 43도 정도의 뜨거운 물로 20분 이상 목욕을 진행하여 콜린성 두드러기가 진행중인지 확인해볼 수 있다.

콜린성두드러기콜린성두드러기콜린성두드러기

 

반응형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법과 예방 수칙

콜린성 두드러기는 치료법에 의존하기보단, 평상시의 생활습관과 활동량 조절을 통해 증상을 조절하는 것이 핵심이다. 치료를 진행해도 개인의 체질이 따라 재발하기 쉬운 만성질환이기 때문이다. 진단방법에 해당했던 과도한 운동, 뜨거운 목욕 및 사우나 등은 피하고 정서적 스트레스도 호르몬 분비로 인해 체온 상승을 유발하기 때문에 심리적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다. 증상이 심할 경우 치료법으로는 의사의 진단 하에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여 치료한다.

콜린성두드러기

 

콜린성 두드러기의 핵심은 체온 관리와 스트레스 관리가 주된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두드러기를 최소화할 수 있는 좋은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이 시대를 살면서 챙기는 또 하나의 웰빙이지 않을까 싶다.

반응형